본문 바로가기

걷다

한일전이 있었던 오늘 생각나는 사람 -ㅅ- 모하당 김충선


날이 좋으니 드라이블 가자며 길을 나서서

갈색 표지판을 보고 무작정 찾아간 곳 녹동서원

녹동서원의 주인은 김충선 장군이다


김충선 [金忠善, 1571~1642]

본관 김해
모하당
본명 사야가
별칭 자 선지
주요저서 《모하당문집》

본관 김해. 자 선지(). 호 모하당(). 본명 사야가().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가토 기요마사[]의 좌선봉장으로 내침하였으나, 조선의 문물이 뛰어남을 흠모하여 경상도병마절도사 박진()에게 귀순하였다. 누차 큰 공을 세워, 가선대부()를 제수받았다. 이어 도원수 권율(), 어사 한준겸()의 주청()으로 김해 김씨성과 충선이라는 이름을 하사받고 자헌대부()에 올랐으며 임금이 하사한 성씨라고 해서 사성 김해 김씨라고 부른다. 정유재란 때 전투에 참가하여 공을 세웠다.

그 뒤 오랑캐의 침입으로 변경이 소란하자, 자청하여 10년 간 국경방어 임무를 마치고 돌아와 정헌대부()가 되었다. 1624년(인조 2) 이괄()의 난 때, 부장() 서아지()를 잡아 죽인 공으로 사패지()를 하사받았으나, 사양하고 수어청의 둔전()으로 삼게 하였다.

1636년 병자호란 때에는 소명()을 기다리지 않고, 광주() 쌍령()싸움에 출전하여 오랑캐 500여 명을 베었다. 화의()가 성립되자, 통곡하여 대구의 녹리(鹿)로 돌아갔다. 진주목사 장춘점()의 딸과 혼인하여 우록동(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면)에 정착하여 살면서 가훈 ·향약 등을 마련하여 향리교화에 힘썼다. 문집에 《모하당문집》이 있다.


특이하게 임진왜란때 싸우러와서 부하들까지 몽땅 데불고 귀화해버린 일본의 장군-ㅅ-;

내가 일본인이었음 정말 싫은 사람일텐데,

일본사람들은 단체 투어코스로 놀러와서 구경하고 참배하고 간다고 하니....

오늘처럼 일본이 밉고 이찌로가 짜증나는날엔

녹동서원 주인 김충선 장군을 만나러 오는,
 
일본을 싸잡아 이상한 나라라고 욕해버리고 싶군아...